MZ세대의 혁신적인 기프티콘 활용법: '짠테크'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상품의 최종 유효기간이 30일 남았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받아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유효기간 연장이나 환불을 고민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기프티콘을 받아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특히 자주 가지 않는 카페나 상점의 기프티콘을 받았을 때,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유효기간이 지나면 기프티콘을 사용하거나 환불하는 것이 어려워지는데, 환불해도 원가의 90%만 돌려받을 수 있을 뿐더러 사용 이력이 조회될 경우 찜찜함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을 피하고 유효기간이 만료되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MZ세대, 즉 밀레니얼과 Z세대는 현재의 고물가와 고금리 상황에서 돈을 더 신중하게 다루며 경제 활동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아래, 이들은 안 쓰는 기프티콘을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시장의 성장
카카오톡 선물하기 시장은 최근에 크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선물하기가 일상화되면서 이 시장의 규모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카카오톡으로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부족한 정성을 담은 선물을 주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고 여겨졌지만, 지금은 비대면 선물하기가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기프티콘 다양성 증가
시장 규모의 확대와 함께 기프티콘으로 선물할 수 있는 상품의 다양성도 늘어났습니다. 커피나 디저트 쿠폰뿐만 아니라 스몰 럭셔리 상품, 건강식품, 명품 브랜드와 같이 다양한 기프티콘을 선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MZ세대는 스마트폰과 친숙하게 다루며 선물하기를 적극 활용하며, 다양한 선물도 기프티콘으로 주고 받고 있습니다.
안 쓰는 기프티콘을 활용하는 '기프테크'
그렇다면 MZ세대는 어떻게 안 쓰는 기프티콘을 활용하는 것일까요? 기프티콘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최근 MZ세대 사이에서는 받은 기프티콘을 중고 거래하는 '기프테크' 행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기프티콘 중고 거래 앱인 기프티스타, 니콘내콘, 팔라고 등의 이용자 수가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이 앱들을 통해 사용하지 않을 기프티콘을 정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팔아 소소한 용돈을 벌거나, 구매자들은 합리적인 가격에 기프티콘을 구매할 수 있어서 양쪽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거래입니다.
경기 침체에서의 혁신적인 소비 방식
현재의 경기 침체 상황에서도 기프티콘 시장 규모가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MZ세대는 이를 통해 새로운 유형의 '짠테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MZ세대는 안 쓰는 기프티콘을 중고 거래를 통해 소소한 수익을 얻거나 합리적인 가격에 선물을 구입하는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물가와 고금리 상황에서 더욱 경제적으로 민감한 세대가 창조한 혁신적인 소비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짠테크'를 통해 안 쓰는 기프티콘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MZ세대의 지능적인 소비 습관에 경의를 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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