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8 4

기억이 남기는 상처: 트라우마의 이해와 치료

우리는 종종 길을 걷다 불현듯 떠오르는 기억에 숨이 막히고, 악몽에 시달리며 환청을 듣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트라우마를 경험한 사람들이 겪는 고통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는 단순한 기억이 아니라, 깊은 상처와 불안을 남기는 심각한 상태입니다. 기억을 지우거나 조절하는 것은 인간의 의지로는 쉽지 않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트라우마 치료가 늦어질 경우, 우울증, 불안, 알코올 중독 등 2차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이번에는 트라우마의 개념과 치료에 대해 명지병원 김현수 교수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트라우마의 정의와 종류 김현수 교수님은 트라우마를 이렇게 설명하셨습니다. “트라우마란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한 문화권 내에서 일반적인 정신적·심리적 힘으로는 이겨..

세상의 궁금증 2024.08.27

여름철 집안 악취 제거 꿀팁: 음식물 쓰레기부터 습기 관리까지

ㅁ 여름철이 되면 집안이 습하고 더워지면서 악취가 쉽게 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음식물 쓰레기, 수건, 반찬통 등에서 나는 냄새는 더욱 거슬리기 마련이죠. 하지만 몇 가지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집안의 퀴퀴한 냄새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아래에서 각각의 악취 제거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음식물 쓰레기 냄새 제거 음식물 쓰레기에서 나는 악취는 녹차 가루나 커피 가루를 활용해 쉽게 줄일 수 있습니다. 녹차와 커피에 들어 있는 '탄닌' 성분이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또는 식빵을 잘라 음식물 쓰레기 안에 넣어보세요. 식빵의 미세한 구멍이 냄새 분자를 포집해 악취를 줄여줍니다.    또한, 베이킹 소다를 음식물 쓰레기에 뿌리면 악취를 막을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음식물 쓰레기의 산성..

세상의 궁금증 2024.08.12

당뇨병과 노화로 인한 근육 감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당뇨병과 노화는 근육 생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입니다. 이 두 가지 요인이 결합되면, 특히 고령의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근육량이 감소하는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당뇨병이 있는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고 고혈당 상태가 자주 반복되면 근육에서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근육이 쉽게 생성되지 않습니다. 여기에 노화가 더해지면, 나이가 들수록 몸에 남아 있던 근육들까지 자연스럽게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근육 감소가 고령 당뇨병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 고령의 당뇨병 환자에게 근육 부족은 매우 심각한 문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 부족하면 혈당 변동 폭이 커지고, 그로 인해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게다가 한 번 근육량이 감소하면 기초대사량과 활동량이 함께 줄어들어 혈당이 상..

세상의 궁금증 2024.08.10

반려동물이 발을 자꾸 핥거나 깨무는 이유, 지간염을 의심해보세요

반려동물이 발을 자꾸 핥거나 깨무는 행동을 보일 때, 단순한 습관이 아닌 건강 문제일 수 있습니다. 특히, 발이 털로 덮여 있어 상태를 쉽게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이러한 행동이 지속된다면, 한 번쯤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발톱 주변, 발가락 사이에 발생하는 염증인 '지간염'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간염이란? 지간염은 반려동물의 발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구내염이 생기듯, 건강한 반려동물도 면역력이 일시적으로 약해졌을 때 세균에 감염되어 지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지간염을 단순한 질환으로 여기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식품 알레르기와 같은 예상치 못한 원인으로도 발병할 ..

세상의 궁금증 2024.08.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