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궁금증

조기 폐경, 조기난소부전에 대해 알아보자

제니122 2023. 11. 9. 22: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여성 건강에 관련된 중요한 주제를 다뤄보려고 해요. 최근에 공개된 기사에 따르면, 40세 이전인 20대 여성들 중 50명 중 한 명 이상이 '조기 폐경'으로 진단받는다는 사실이 알려졌어요.

이는 평균 폐경 연령보다 10년 이상 빠른 것으로,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조기 폐경, 조기난소부전에 대해 알아보자
조기 폐경, 조기난소부전에 대해 알아보자

 

 

 

그렇다면, 조기 폐경이란 무엇일까요?

조기 폐경은 난소의 기능이 빨리 떨어져 월경이 멈추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의 분비가 감소하며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김성훈 교수에게 인터뷰를 진행해봤어요.

 

 

조기 폐경은 어떻게 진단되는가?

김 교수에 따르면, 폐경은 주로 50~51세에 나타나는데, 40세 이전에 나타나면 '조기 폐경'으로 분류됩니다. 4주 이상 무월경이 지속되고 난포자극호르몬(FSH) 수치가 높아질 때 조기 폐경으로 진단한다고 해요. 여러 학회에서는 FSH 수치가 40 이상인 경우를 기준으로 하기도 하고, 25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조기 폐경과 폐경은 어떻게 다른가?

평균 폐경 연령을 넘기 전에 조기 폐경이 오면, 난소의 기능이 적어도 10년 이상 일찍 떨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 에스트로젠 부족으로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지고, 심혈관계 질환의 가능성도 커지게 됩니다. 또한, 자연 임신이 어려워지고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어요.

 

 

조기 폐경을 진단받았다면 임신은 불가능한가?

김 교수는 조기 폐경이라는 용어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하며, '조기난소부전'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조기난소부전 환자 중에는 5~10%가 자연 임신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어요. 따라서 임신을 원하는 경우, 난자를 기증 받거나 난자와 정자를 수정시켜 배아를 얼려놓는 방법 등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조기난소부전은 왜 생기는 것인가?

조기난소부전의 원인은 다양하며, 유전적인 요인이 약 1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어머니가 조기 폐경이었다면 자녀도 그럴 확률이 높다고 해요. 다양한 유전자 돌연변이가 난소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다양한 질병이나 환경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했어요.

 

 

조기난소부전이 오기 전 예측할 방법은 없는가?

김 교수는 조기난소부전이 오기 전에는 규칙적인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4주 이상 무월경이 지속될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어요. 또한, 난소 기능이 떨어질 때 가장 먼저 이상을 보이는 호르몬인 항뮬러관호르몬(AMH)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어요.

 

 

조기난소부전은 어떻게 치료하는가?

조기난소부전은 호르몬 치료를 통해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면서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 치료는 동년배 사람들이 폐경될 때까지 계속해서 지속될 수 있으며, 임신은 어려워도 여러 합병증은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고 말했어요.

 

 

조기난소부전과 관련된 최근 연구 동향은 어떤가?

김 교수는 임신 가능성을 높이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어요. 기능이 떨어진 난소에서 퇴화한 난자를 뽑아서 체외에서 치료하는 방법이 개발되고 있으며, 건강한 미토콘드리아를 퇴화한 난자에 치환해 넣는 연구도 진행 중이라고 말했어요.

 

 

조기난소부전을 예방할 방법은 없는가?

김 교수는 생활 습관 교정, 금연, 환경호르몬 노출 줄이기, 운동, 체중 관리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어요.

또한, 월경 주기가 이상할 때 빨리 병원을 찾아 AMH를 측정하고 난소 기능을 확인한 후, 난자를 동결 보존해두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어요.

 

여성 건강에 관한 이야기는 더욱 중요하죠? 여러분도 건강에 주의하면서 이런 정보들을 공유하고, 돌봐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