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인물

20대 여성을 잔인하게 살해한 정유정, 무기징역 확정

제니122 2024. 6. 13. 14:04
반응형

 

2024년 6월 13일, 대법원은 20대 또래 여성을 잔인하게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유정(24)에게 무기징역형을 확정했습니다. 대법원 2부(주심 김상환 대법관)는 살인 및 사체유기 혐의로 기소된 정유정에게 무기징역과 30년간 위치추적 전자장치 부착을 명령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습니다.

대법원은 "피고인의 연령, 성행, 환경, 범행의 동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원심이 무기징역을 선고한 것은 부당하다고 볼 수 없다"고 판시했습니다.

 

 

20대 여성을 잔인하게 살해한 정유정, 무기징역 확정20대
20대 여성을 잔인하게 살해한 정유정, 무기징역 확정

 

 

 

사건의 전말

정유정은 2023년 5월 26일, 부산 금정구에 거주하는 20대 여성 A씨의 집에 들어가 흉기로 A씨를 여러 차례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A씨의 실종을 위장하기 위해 시신을 훼손하고, 평소 자신이 산책하던 낙동강 인근 풀숲에 시신을 유기한 혐의도 있습니다.

 

 

 

 

사이코패스 진단 결과

정유정은 과거 사이코패스 진단 검사에서 연쇄살인범 강호순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바 있습니다. 부산경찰청이 실시한 사이코패스 진단 검사(PCL-R, Psychopathy Checklist-Revised)에서 정유정은 28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아내와 장모 등 10명을 살해한 강호순(27점), '어금니 아빠' 이영학(25점)보다 높은 점수입니다.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은 29점, 20명을 연쇄 살인한 유영철은 38점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사이코패스 진단검사의 의미

사이코패스 진단검사는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문가가 피검사자를 직접 관찰하고 채점합니다. 총 40점 만점으로, 한국과 영국은 25점 이상, 미국은 30점 이상일 때 사이코패스로 간주합니다. 일반인은 대개 15점 안팎의 점수를 받습니다.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이수정 교수는 "전과가 없는 사람은 25점을 넘기기 어렵다"고 설명하며, 정유정의 28점은 매우 높은 점수임을 강조했습니다. 경찰은 정유정이 택시 기사 신고로 체포되지 않았다면 연쇄살인을 벌였을 가능성도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사이코패스의 특징과 사회적 영향

사이코패스는 사회적 규범에 공감하지 못하고, 자신의 이득을 위해 타인의 권리를 침범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입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느끼는 두려움, 죄책감, 슬픔, 분노 등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정유정 역시 유치장에 있으면서도 밥을 잘 먹고, 잠도 잘 자는 등 심리적 동요가 없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전형적인 사이코패스 증상 중 하나입니다. 사이코패스는 충동적이고 즉흥적인 성향을 가지며, 범죄를 저지를 때도 즉흥적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이코패스는 뇌 구조에서 일반인과 차이가 있습니다. 뇌의 각 영역에 정보를 전달하는 통로인 회백질이 일반인보다 수축되어 있고, 충동을 유발하고 사회적 행동을 제어하는 선조체가 10% 정도 더 큽니다.

 

 

 

 

사이코패스 성향이 심신 미약 등 유무죄를 가리는 데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정유정 사건은 사이코패스의 위험성과 사회적 영향을 다시 한번 일깨워줍니다. 이러한 성향을 가진 범죄자에 대한 경각심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